• 농약의 정의는 ‘농약관리법’ 제2조에 아래와 같이 기술되어 있다.

제2조 1항

  • 농약이라 함은 농작물(수목 및 농ㆍ림산물을 포함)을 해치는 균(菌), 곤충(昆蟲), 응애(蜱), 선충(線蟲), 바이러스, 잡초(雜草), 기타 농림축산식품부령으로 정하는 동ㆍ식물(이하 "병해충"이라 한다) 〔동물; 달팽이, 조류 또는 야생동물, 식물; 이끼류 또는 잡목〕의 방제에 사용되는 살균제(殺菌劑), 살충제(殺蟲劑), 제초제(除草劑), 기타 농림부령이 정하는 약제〔기피제(忌避劑), 유인제(誘引劑), 전착제(展着劑)〕와 농작물의 생리기능을 증진하거나 억제하는데 사용되는 약제를 말한다.

제2조 2항

  • ‘천연식물보호제’란 진균(眞菌), 세균(細菌), 바이러스 또는 원생동물(原生動物) 등 살아있는 미생물(微生物)을 유효성분(有效成分)으로 하여 제조한 농약 및 자연계에서 생성된 유기화합물 또는 무기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하여 제조한 농약을 말한다.
  • 위의 정의를 풀어서 설명하면 농약이란 크게 ‘화학농약(유기합성)’과 ‘천연식물보호제’로 구분하며, 화학농약에는 아래에 열거한 약제가 포함된다.
    ⓐ 농작물을 재배하기 위한 농경지 토양의 소독 또는 종자 소독을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약제
    ⓑ 작물의 재배기간 중 농작물을 병해충ㆍ잡초로부터 보호하고 수확한 농작물의 저장 시 병해 충에 의한 손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약제
    ⓒ 농작물의 생육을 촉진 또는 억제하는 약제 천연식물보호제(생물적 방제제)는 ‘미생물농약’과 ‘생화학농약’으로 구분할 수 있다.
    ⓓ 미생물농약은 병해충ㆍ잡초 방제에 사용가능한 진균, 세균, 바이러스, 원생동물 등 살아있는 미생물이 유효성분인 약제이며,
    ⓔ 생화학농약은 동물, 식물, 미생물 등이 만들어 내는 대사산물이 유효성분인 약제로 Bacillus thuringiensis가 생성하는 내독소 또는 Neem나무 열매추출물을 정제한 약제 등이 있다.
    이외에도 ⓕ 약제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‘전착제’ 또는 농약의 제제화에 사용 되는 여러 가지 ‘보조제’를 농약의 범주에 포함시킨다.
    외국에서는 해충방제에 이용하는 ‘포식성 천적’, ‘기생성 천적’ 및 ‘기생성 선충’ 등을 별도로 ‘기타 생물적 방제제’로 분류하기도 한다.